티스토리 뷰

역류성식도염 이것 먹으면 사라진다
역류성식도염 이것 먹으면 사라진다

 

 

 

 

오늘은 역류성식도염 이야기 한번 해보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 환자가 진짜 엄청 많죠. 위장 안 좋으신 분들은 거의 다 가지고 있습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식도가 위장에 붙어 있잖아요. 사실 같은 기관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에 이상이 있는데 식도가 멀쩡할 수 없는 거죠.

 

그런데 검사를 하게 되면 따로따로 진단을 해주니까. 이게 뭔가 다른 병인 것처럼 느껴지는 거죠. 사실상 치료도 위염과 같이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역류성식도염 상황별 증상

 

병원에서 역류성식도염이다 하면 거의 제산제를 처방하게 되는데요.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을 위산과다로 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위산의 분비를 막는 제산제나 위산분비억제제(PPI)를 처방하게 되는 거죠. 하지만 위산이 막 역류하는 그런 환자분은 아주 드뭅니다. 진짜 식도 괄약근에 문제가 생기면 똑바로 눕지도 못하죠. 누우면 산이 식도로 흘러 들어와서 아주 괴롭습니다.

 

그에 반해서 대부분의 역류성식도염 환자들은 이런 위산 역류 증상보다 목의 이물감과 잔기침, 목의 통증 답답함 이런 증상을 가지고 있죠.

 

위장과 식도의 만성염증 때문에 점액분비가 줄어드는데 약으로 위산 분비를 억제하게 되면 위장과 식도의 혈액순환이 장애를 받습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위산분비억제제(PPI)는 증상을 더 심하게 하고 염증도 더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죠.

 

 

 

스트레스에 의한 역류성식도염

 

또 한 가지 중요한 점이 있는데요. 역류성식도염이 스트레스와 관련이 아주 깊다는 것입니다. 만성염증 때문에 식도점막에 염증이 생겨서 식도가 들러붙기 때문에 이물감이 생깁니다.

 

스트레스로 교감신경이 과흥분하면 식도 표면이 말라붙게 됩니다. 입도 건조해지고 식도와 위장 점막의 점액 분비물이 함께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목이 말라붙고 염증이 생기고, 이물감이 생기고, 끈적이고 뱉어지지 않는 가래가 생기고, 목이 답답하고 통증이 생기고 침을 삼키기가 힘들어집니다.

 

 

 

역류성식도염 장기방치 시 후두염 동반

 

역류성식도염이 오래되면 후두염이 함께 발생합니다. 염증이 후두 쪽으로 번져가기 때문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데로 교감신경이 과흥분하게 되면 식도뿐만 아니라 후두와 기관지 점막도 말라버립니다. 그래서 목이 아프고, 답답하고, 쉽게 목소리가 변하고, 가래가 증가하고, 기침도 증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역류성식도염과 역류성후두염은 함께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 부분의 염증치료와 혈액순환을 함께 도와줘야 하는 거죠.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약차 만들기

 

그래서 오늘은 역류성식도염과 역류성후두염을 함께 치료하는 약차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첫 번째 - 더덕

 

더덕은 사삼이라고도 불리는데 주로 폐와 기관지의 질환에 많이 처방되는 약재입니다. 더덕의 약효가 가슴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같은 위치에 있는 식도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더덕은 다량의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어서 혈관질환과 암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있고 가슴 통증을 동반한 기침이나 가래, 천식, 고혈압, 콜레스테롤 제거, 만성염증을 치료하는 데 효능이 있습니다. 더덕은 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육식을 할 때 함께 드시면 육류의 산성 성분을 중화해 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더덕의 주성분 중에 이눌린이 있는데요. 이눌린은 혈당을 조절해 주기 때문에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또 강력한 항산화성분인 란세마사이드 A (lancemaside A)가 있어서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 주죠.

 

더덕의 강력한 염증제거 기능은 기관지 점막과 폐의 만성염증뿐만 아니라 임파선염 인후염 유선염에도 효과가 있고요. 또 식도와 위장의 염증을 제거해 줍니다. 더덕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데요. 더덕의 성질이 냉하기 때문에 복통이나 설사가 심하신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 박하

 

더덕과 함께 박하를 드시면 더욱 좋은데요. 박하에 함유된 휘발성 물질인 멘톨이 위장 기능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그래서 소화불량에 도움이 되죠. 과식을 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먹고 난 후에 박하를 복용하면 소화를 촉진시키고 속 쓰림도 예방해 줍니다.

 

또 멘톨이 코와 기관지의 점막을 완화시켜서 비염, 편도선염, 인후두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박하는 심신 안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교감신경이 과흥분되어서 발생하는 역류성식도염과 역류성후두염에 효과가 있습니다. 박하의 성분 중에 리모넨 성분이 머리를 맑게 해 주고 상쾌한 기분이 나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박하는 약간의 부작용이 있는데요. 유즙분비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모유수유 중인 여성분이나 심장이 빨리 뛰는 빈맥이 있으신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드시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소량씩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법약차 만드는 법

 

더덕과 박하는 3:1 정도의 분량으로 차를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또 위장의 혈액순환을 돕는 생강을 더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식도와 후두에 영양을 공급하고 교감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대추도 첨가하시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약간의 꿀을 타서 드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모든 재료를 1:1로 혼합하시고, 50~100배 정도 물에 넣고 끓이고 물이 10% 졸았을 때 드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최대한 묽게 해서 드시기를 권합니다. 더덕, 박하, 생강, 대추차 드시고 역류성식도염과 역류성후두염 없는 건강한 한 해 보내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